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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과 산업디자인

Rhino vs Blender | 건축 렌더링 스터디 노트 01, 초반 강의 후기, 추천 비추천 - Pacer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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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CG현업자에게 배우는 블렌더 3D 페이서 강의를 들으며 작성한 글입니다.

블렌더 렌더링 - 존버는 승리할 것이다. 

 

- 강의 선택 이유 : 블렌더 렌더링을 렌더링프로그램으로써 주로 사용하기 위해서.
  고등학교 때 잠깐 취미로 공부하다 접어두고 대학들어와서는 디자인학부 수업 때 블랜더를 쓸 일이 있어 블렌더를 이용해왔었다. 사실 애니메이션에 뜻이있(었)어 c4d를 배우다가 학생라이센스 만료로 블렌더로 튕겨져나왔다... 오히려 프로그램이 가벼워서 지금은 아주 만족하고있다.  맨땅에 다이빙해가며 모델링하다보니 블렌더만의 Collection이라는 개념도 Edit모드와 아닐때의 차이도 알지 못했다. 속된말로 더럽게 모델링을 해오며 여러 문제들이 많이 생겼었는데, 외국강의 찾아보며 해결해왔던 문제들을 초기 설정부터 정제된 강의로 들으니 더 귀에 잘 들리고 재미있다. 찜찜했던 곳을 시원하게 긁어준 느낌? 블렌더 재질까지 다루는 렌더링은 처음이라 배울 생각에 기대가 된다. 빨리 해봐야지~ 렌더링에 관련해서는 강의를 모두 수강한 후 추가하겠다.

 

- 라이노 vs 블렌더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면 둘을 다 배우는걸 추천하지 않는다. 스케치업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강력 추천. 본인은 라이노 모델링에 익숙하고 주력으로 사용 중이라 전혀다른 블렌더를 사용하려니 익숙해지는데 오랜 시간이 필요했다. 그도그럴게 
폴리곤 모델링의 대표 프로그램 블렌더 넙스 모델링의 대표 라이노다 보니 본질적으로 연산 방식에 있어 차이가 있다. (대표 건축 모델링 프로그램중 폴리곤 모델링 형식은 스케치업이 유일하다. 스케치업을 주로 사용하는 사람은 블렌더가 익숙할 것)

폴리곤 모델링과 넙스 모델링 와이어프레임 차이



  게임 케릭터와 무기를 라이노로 모델링하는 넙스모델링 덕후다보니 (아닌가 게임덕훈가..) 서피스가 될 가이드선을 어떤 방식으로 깔끔하게 그리느냐가 모델링 기술의 핵심이였다. 반면 블렌더에서는 가이드선이라는 개념이 없고 덩어리를 다듬어가며 모양을 만드는 형식이라 치수로 정확히 모델링을 해오던 나에게는 여러 답답한 구석이 많다. 특히 건축 모델링을 할 때에는 더더욱 답답한다. 둘을 동시에 쓰다보면 라이노에서 '아 이 점만 딱 옮길 수 있다면...'하며 답답해하고 블렌더에서는 '곡선이 왜이리 쓰레기처럼 나오지...'하며 답답해한다. 

블렌더로 건축 모델링...음 아직은 잘 모르겠지만^^; 적어도 건축 표현력을 키우는데 있어 강력한 무기가 될거라고 확신한다. 

그런데도 블렌더를 공부하는 이유는 산업디자인을 같이 공부함에 있어 활용도가 높을것이라 기대하기 때문이다. 애니메이션과 캐릭터 모델링이 가능하고 사실적인 재질 렌더링이 블렌더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가능하다. 키샷, 엔스케이프, 트윈모션을 써 봤지만 가볍게 돌아가는건 블렌더가 최고였다. 맥os유저다보니 렌더링프로그램에 한계가 있는데 블렌더가 맥os에 아주 잘 돌아가는것또 선택에 큰 이유가 되었다. 이걸 건축에도 사용할 수 있을지를 알게된지는 얼마 안되었는데, 렌더링 프로그램을 고민하던 중 이 강의를 발견해 큰 고민없이 수강을 하게되었다. 

+ 블렌더 모델링을 처음부터 배워보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어려울 수 있다. (아직 뒷부분은 들어보지 않았지만) 블렌더 렌더링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많은 부분을 생략하고 넘어간다. 유튜브 튜토리얼 하나 잡아서 따라하면서 블렌더 모델링 기본을 익힌 후 수강하는걸 추천한다. 

 

 

 

이하는 강의를 들으며 작성한 메모임


Shift D 객체 복사

Option D 링크 복사 

Ctrl R 등분 

J 점 연결 (Edit 1모드에서 두 개 이상의 점 선택 후 적용

블렌더에서 레이어는 M : Collection

 Option + E : extrude option

p 분리

ctrl + l : 연결개체 선택

렌더링 텍스쳐 다운로드

https://ambientcg.com/

 

ambientCG - CC0 Textures, HDRIs and Models

Free 3D Assets Never Looked This Good! Get 2000+ PBR Materials, HDRIs and more for free under the Public Domain license.

ambientCG.com

맥에서 잘 돌아간다는거 취소;;;;

 

ctrl + i 선택 영역 반전 

불러온 재질 색감,밝기 조정

색상은 조절가능하니 Roughness를 기준으로 재질을 고르면 될 듯 하다. 

 

파티클

콜렉션을 대상으로 선정하면 후에 추가하거나 수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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